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 (Food 백과)

궤양성대장염에 나쁜음식 5가지

by Tori 토리 2020. 10. 29.

어서오세요 토리키친 Tori Kitchen입니다.

 

저번 시간에는궤양성대장염에 좋은음식 5가지소개해드렸는데요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궤양성대장염의 증상과 좋은 음식 5가지

 

궤양성대장염의 증상과 좋은 음식 5가지

어서오세요 토리키친 Tori Kitchen입니다. 오늘은 궤양성대장염의 증상과 궤양성대장염에 좋은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궤양성대장염이 무슨 병인가요? 궤양성대장염이란 대장에 염증

dreamjic99.tistory.com

 

오늘은 반대로 궤양성대장염에 나쁜 음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궤양성대장염이 무슨 병인가요?

궤양성대장염이란 대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과 치료제가 밝혀지지 않은 대장 면역 질환입니다. 또한 요즘 사회에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질환으로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대인의 불규칙적인 생활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 그리고 만성 스트레스가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의 대표적인 증상

궤양성대장염으로 인해 생기는 대표적인 몸의 변화로는 대변에 혈액이 지속적으로 묻어 나오는 현상(혈변)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복통이나 메스꺼움, 빈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현상들이 지속된다면 궤양성대장염을 의심하고 병원에 가셔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궤양성대장염에 나쁜 음식 5가지

1.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기름진 음식)

제일 먼저 알려드릴 나쁜 음식은 바로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신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기름진 음식)입니다. 이 음식들에는 몸에 좋지 않은 화학물질인공적인 물질 그리고 기름진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 당연히 우리 장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또한 이 음식들은 궤양성대장염이 있으신 분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도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음식들의 대체품으로 고기를 드실 때는 지방이 적은 부위(목살, 등심, 안심 등) 위주로 드시고 기름을 사용해 요리를 하기보다는 물에 삶거나 기름기를 쫙 빼서 구이요리를 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알코올(술), 탄산음료

다음으로 알려드릴 나쁜 음식은 바로 알코올(술), 탄산음료입니다. 이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서 받아들이게 되면 우리 몸의 혈관들이 팽창하여 넓어지는데 이때 기존에 있던 염증이나 궤양의 부분도 같이 팽창되면서 증상이 악화되거나 약을 먹어서 괜찮아졌던 분들도 병이 재발해서 출혈이 생길 수 있으니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너무 매운 음식

모든 매운맛을 가진 음식을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 보면 매운 조미료나 향신료가 많이 들어가 있는 요리들이 많은데 적당히 매운 정도를 넘어선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우리의 장은 아파하고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그 영향이 염증이나 궤양까지 미쳐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이번에 알려드릴 음식은 바로 콩입니다. 갑자기 나쁜 음식으로 콩이 나와서 의아하신 분들도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콩이 궤양성대장염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그 이유는 콩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서 콩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서 오히려 소화불량을 유발하여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기에 콩은 되도록이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날 음식(회, 육회, 젓갈류 등)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음식은 날 음식(회, 육회, 젓갈류 등)입니다. 익히지 않은 날 것의 음식을 잘못 섭취할 경우에 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에 염증과 궤양이 있는 상태에서 탈이 날 경우 보통의 사람들보다 회복이 더디고 잘못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더운 날씨 때문에 더욱더 주의해야 함을 인지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오늘 궤양성대장염에 나쁜 음식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은 식습관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잘 섭취하시면서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는 걸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토리키친 Tori Kitchen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