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과 건강 (Food 백과)

궤양성대장염의 증상과 좋은 음식 5가지

by Tori 토리 2020. 10. 28.

어서오세요 토리키친 Tori Kitchen입니다.

오늘은 궤양성대장염의 증상과

궤양성대장염에 좋은음식 5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궤양성대장염이 무슨 병인가요?

궤양성대장염이란 대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과 치료제가 밝혀지지 않은 대장 면역 질환입니다. 궤양성대장염이 나와는 먼 병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요즘 사회에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질환이기도 한데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대인의 불규칙적인 생활건강하지 않은 식습관 그리고 만성 스트레스가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의 대표적인 증상

궤양성대장염으로 인해 생기는 대표적인 몸의 변화로는 대변에 혈액이 지속적으로 묻어 나오는 현상(혈변)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복통이나 메스꺼움, 빈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현상들이 지속된다면 궤양성대장염을 의심하고 병원에 가셔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궤양성대장염에 좋은 음식 5가지

1. 등 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음식은 등 푸른 생선입니다.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우리 몸의 장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과로 궤양성대장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에서 섭취하지 못하는 단백질을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함으로써 우리 몸의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이 있는 분들은 되도록이면 육류를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현미, 잡곡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현미와 잡곡입니다. 현미와 잡곡은 우리가 흔히 먹는 흰쌀밥(백미)에 비해서 훨씬 영양소가 많아서 섭취 시에 우리 몸의 소화와 흡수에 도움을 주어 장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궤양성대장염이 있으신 분들은 콩을 섭취하면 콩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서 복통이 생길 수 있기에 콩을 넣지 않고 현미와 잡곡만을 이용하여 밥을 지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D와 같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대표적으로 몸안의 약하고 손상된 장벽이 다시 재생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양배추를 섭취할 경우 궤양성대장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먹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좋습니다.

 

4. 따뜻한 물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고르라고 하면 당연히 물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궤양성대장염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수분섭취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찬물이나 얼음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시면 장까지 영향을 미쳐 장이 경직될 수 있고 또한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물을 계속 섭취하시면서 장을 편안하게 해 주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5. 유산균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은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을 우리 몸에서 섭취하게 되면 장에 좋은 효과를 주어 설사나 변비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산균은 장뿐만 아니라 체내 전체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 궤양성대장염의 증상과 좋은 음식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궤양성대장염은 식습관도 물론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잘 섭취하시면서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는 걸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토리키친 Tori Kitchen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음식과 건강 (Food 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궤양성대장염에 나쁜음식 5가지  (34) 2020.10.29

댓글